본문 바로가기

[WINDOWS] 윈도우PC 원격데스트톱 연결 설정방법

728x90

목차

     

    원격데스크톱은 다른 곳에 있는 윈도우 PC에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보안 문제로 원격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이 필요하므로 설정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원격데스크톱아이콘
    원격 데스크톱 연결

     

    원격데스크톱 용도

    원격 데스크톱의 사용 용도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 재택근무 : 집이나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 회사에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 떨어져있는 팀이나 원격근무자들도 협업이 가능합니다.
    • 기술 지원 : 고객을 대상으로 지원이 필요한 회사는 고객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설정을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고객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원격교육 : 교육기관이나 교사는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원격으로 수업을 하거나 개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컴퓨터로 어디에서나 강의를 받을 수 있고, 교사는 학생의 컴퓨터에 접속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서버 관리 : 서버 관리자들은 원격 데스크톱으로 서버에 접속하여 설정 변경, 소프트웨어 설치 등의 장애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보안상 문제가 되지 않는 곳에서라면 위치에 상관없이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용도 : 개인적으로도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여 자신의 pc에 접속하여 파일을 사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단, 접속용 pc는 켜져있어야 함). 여행 중이나 밖에서 갑자기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정도가 많이 사용되는 케이스입니다.

     

     

    원격 소프트웨어 종류

    윈도우의 원격데스크톱 외에도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팀뷰어, AnyDesk, Chrome 원격데스크톱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유료거나 무료인 경우는 속도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 유료는 가끔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금액이고, 무료는 속도가 많~~이 느려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원격데스크톱 설정방법

    이번에는 원격데스크톱 사용을 위한 설정방법입니다. 
    윈도우의 원격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프로버전 이상이어야 하며, PC에 고정아이피 부여되어야 합니다.
    윈도우버전은 설정 - 시스템 - 정보 - Windows사양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정보
    시스템정보

     


    설정 - 시스템 - 원격데스크톱에서 사용으로 켜줍니다.

     

    원격데스크톱설정
    원격 데스크톱 설정

     

    원격데스크톱 접속방법

    시작(윈도우버튼)을 눌러 '원격데스크톱 연결'이나 mstsc를 검색하여 원격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합니다.

     

    원격데스크톱실행
    원격 데스크톱 실행



    컴퓨터에 접속하려는 pc의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별도의 포트가 있을 경우에는 아이피:포트번호의 형태로 입력합니다.(예. 111.12.11.111:3383) - 대부분의 경우 특별히 포트번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아이피만 입력하면 됩니다.

     

    원격데스크톱 연결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실행

     

    원격데스크톱 연결2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실행

     

    원격 연결을 시작하는 중


    윈도우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버튼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윈도우 계정은 위에서 원격데스크톱 사용여부를 지정하는 메뉴에서 등록/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접속하려는 컴퓨터의 바탕화면이 뜨며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타 설정

    주로 사용하는 설정은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원격 연결메뉴에서 하단의 옵션표시 버튼을 클릭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격데스크톱 옵션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표시


    1. 원격 연결 시 사용하는 계정의 저장(로그온 설정)

      - '일반' 탭에서 컴퓨터의 아이피와 접속 시 사용할 계정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하지 않으면 연결 중에 다시 확인을 합니다.

     

    원격데스크톱 로그온 설정
    원격데스크톱 로그온 설정


    2. 원격 연결 시 뜨는 창의 크기 지정

      - '디스플레이' 탭에서 디스플레이 구성의 해상도를 크게 할 수록 큰 창으로 보이게 됩니다.

     

    원격데스크톱 디스플레이 설정
    원격데스크톱 디스플레이 설정


    3. 연결하는 PC와 연결되는 PC간에 파일 복사 등을 위한 디스크 연결

      - '로컬 리소스' 탭에서 하단 '로컬 장치 및 리소스'의 자세히 클릭
      - 드라이브 항목에서 연결 할 드라이브에 체크를 해 주면 복사가 가능합니다.

     

    원격데스크톱 로컬리소스
    원격데스크톱 로컬리소스

     

    원격데스크톱 드라이브연결
    원격데스크톱 드라이브연결

     


    이상으로 윈도우를 사용한 원격 데스크톱 연결방법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무료로는 이만한 원격 연결프로그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계정만으로 PC에 연결 할 수 있으므로 관리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